사회의 인간 소외에 대한 반발을 보인다)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에서
- 시민적 문화의 영역 속에서 자아의 형성과정을 취급하는 내용의 소설
⑴ 시민적 역사의식- 빌헬름이 자기를 쓸모 있는 인간으로 만들기 위해 개별적인 능력을 단련해야 하지만, 그러다 보면 귀족이 특권적으로
마르크스주의를 사상적 기반으로 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출신 계급인 부르주아적, 시민적 문화를 미학적 모범으로 삼고 있는 것과 비교해본다면, 출신 계급에 관한 모든 것을 철저히 부정한 브레히트의 사례는 적어도 브레히트와 동년배인 예술가 그룹 사이에서는 상당히 이채롭게 다가온다.
사회, 문화적 격동기
- 1789년 : 프랑스 혁명
- 1797~1815년 : 나플레옹 전쟁
2. 르네상스(14~16C)와 종교개혁(16~17C) 이후 인본주의(Humanism)의 확산
3) 독일의 18세기
인본주의, 고전주의, 신비주의, 기독교 전통, 난망주의
다양한 정신사적 조류의 병존
“<파우스트>는 대립적인 문예사조들을 통합적으로 구
성장소설에서 볼 수 있듯이, 성장은 자연적이고 필연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선택의 문제가 된 것이다.
원래 그냥 주어지던 것이 자신에게 선택의 문제로 다가올 때, 인간은 당혹감을 느끼기 마련이다. 예컨대, 전근대의 사회에서 한 사람이 결혼을 하고, 가정을 이루는 것은 당연한 의식이었다.
소설에서 앞서 제기한 낭만적 아이러니의 세 가지 범주를 모두 망라한다고 보겠다.
그러나 그것 때문에 ‘가장 성스러운 진지함’이 그 작품에 결여되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하기도 한다. 쉴레겔이 아이러니 안에 모든 농담과 모든 진지함이 들어있어야 한다고 명기하는 것을 염두에 두면,